오픽 등급 썸네일

영어 말하기 시험은 크게 오픽과 토익 스피킹(토스)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오픽이나 토익 스피킹 시험은 영어 회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많은 대기업들이 오픽 성적 그리고 토스 성적을 영어 회화 능력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오픽 토익 스피킹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와 이 외에도 오픽 등급, 오픽 시험 시간, 오픽 시험 유형, 오픽 등급 표, 오픽 시험 비용, 오픽 추천 교재 등 opic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픽과 토익 스피킹 차이

오픽이냐 토익 스피킹이냐 에 대한 의문들을 많이들 가지시는데 오픽과 토익 스피킹의 차이는 무엇이냐?

오픽opic 등급 및 정보

일단 두 시험 모두 컴퓨터로 시험을 시행하는 것이 공통점이며 차이점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시험 시간과 문제 수

 

오픽 시험 시간은 40분이며 문제 수는 12~15문제입니다.

 

토익 스피킹 시험 시간은 15분이며 문제 수는 11문제입니다. 

 

평가 기준

 

오픽의 경우에는 실생활 대화를 통해 얼마나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토익 스피킹의 경우 문장 완성도를 많이 평가하며 발음, 억양 문법 등을 많이 봅니다.

 

이렇게 시험시간과 문제 수, 그리고 평가 기준 크게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영어 회화 독학 방법 안내

 

영어회화 공부 혼자하기 좋은방법 효과 100%

영어회화 공부 혼자하기 좋은방법 효과 100% 요즘은 제2 외국어가 기본이 되는 시대입니다. 여행을 가서도, 회사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제2 외국어가 필요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

kimailhobbylife.tistory.com

 

오픽 시험 비용 및 접수

오픽 시험 같은 경우 시험이 매일 있기 때문에 날짜, 시간 선택에 있어 자유롭습니다.

 

때문에 시험 접수가 굉장히 편합니다.

오픽 시험 접수 절차
오픽 시험 접수 절차

하지만 오픽 시험 비용은 약 78,100원으로 비싼 편입니다.

 

오픽 등급 안내

오픽 등급은 아래 오픽 등급 표에 따라서 나뉩니다.

 

피라미드 모양으로 되어 있어 쉽게 알 수 있으실 텐데, 보시다시피 IL이 가장 낮은 등급, AL이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오픽 등급표삼성 오픽 등급
오픽 등급

대부분은 IM2~IH정도를 목표로 공부를 많이들 합니다.

 

요즘은 영어 회화 능력이 상향 평준화되다 보니 기업과 학교에서 IH나 AL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삼성 오픽 기준에 따르면 AL이 1등급, IH와 IM3는 2등급, IM1, IM2는 3등급, IL은 4등급이라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시험 진행 방식과 유의사항

오픽(OPIC)은 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의 약자로 결국 상대방과 대화하는 인터뷰 형식의 시험인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컴퓨터로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진행 방식을 설명드리자면 우선 컴퓨터가 있는 좌석에 앉고 헤드셋을 낍니다.

오픽 시험 진행 방식
오픽 시험 진행 방식

그러면 20분간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는데요, 이를 오리엔테이션이라고 합니다.

 

20분간 설명을 들으면서 하는 것이 서베이(SURVEY), 즉 설문조사입니다.

 

서베이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나오며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기반으로 시험 문제가 출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오픽 서베이 내용오픽 설문조사 내용
오픽 서베이 내용

서베이를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된다고 했으니 질문에 대한 대답도 잘하면 좋겠죠?

 

중요한 건 시험자가 거짓말을 한다고 해서 잡혀가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즉, 내가 영어로 말하기에 좀 더 편한 사항을 선택하는 것이죠.

 

​2번 질문의 경우 학생의 유무를 묻는 건데 '예'라고 답한다면 어떤 전공인지와 어떤 강의를 듣는지 등의 질문이 추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아니오'라고 답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물론 '아니오'라고 대답을 했을 때도 강의와 관련한 내용은 물을 수 있습니다. (ex 최근에 들은 강의는 무엇인지 등...)

1번 질문의 경우 만약 회사원이라고 해도 학생 신분으로 답하는 것이 더 편하다면 이번 질문에서는 '일 경험 없음'으로 응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번 질문의 경우 현재 거주지가 어찌 됐던, 자신이 보기 중에서 말하기 편한 것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오픽 시험 진행
오픽 시험 진행

Q. 여가활동, 취미나 관심사, 즐기는 운동 등 질문이 더 있는데,  위의 사항들은 정말 다양한 보기들이 제시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솔직할 필요 없습니다.

 

여러 내용들이 있겠지만 하나의 큰 카테고리로 잡힐 수 있도록 고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만약 여행으로 잡았다면 관련된 취미와 여가활동 등으로 엮어 두면 나중에 관련 대답을 준비할 때 겹치는 것이 많아서 공부량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서베이 이후에는 질문 난이도를 선택하게 되는데, 난이도는 1~6가 있고 IH, AL을 하시는 분들은 5단계나 6단계를 추천드립니다.

오픽 질문 난이도 선택
오픽 질문 난이도
오픽 질문 난이도
오픽 질문 난이도 선택

난이도는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20분의 오리엔테이션 후 40분 동안 본시험이 진행되는데 본시험에서는 서베이를 기반으로 선택한 질문들이 나옵니다.

 

돌발 질문이라고 해서 서베이 이외의 주제 문제도 나올 수 있습니다.

 

7문제 정도를 풀면 난이도 조정하는 타임이 나오는데 질문의 난이도를 더 쉽게, 비슷하게 어렵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후 추가로 몇 문제가 더 나오고 시험이 종료됩니다.

 

시험을 치르면서 유의하실 점은 문항별로 답변하는데 제한시간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얼마 동안 대답을 하는지에 대한 정답이 없는데 모든 문항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1분 30초 ~ 2분 이내로 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휴대폰 싸게 사는 법

 

휴대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총정리

휴대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안내 오늘은 휴대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을 바꿀 시기가 되면 어디서 휴대폰을 구매해야 할지, 어떤 곳에서 휴대폰 싸게 살

kimailhobbylife.tistory.com

 

오픽 교재 추천

오픽 교재는 물론 좋은 교재들 다양하게 많습니다만 하나를 추천해드리자면 해커스 opic 교재를 추천드립니다.

오픽 교재 추천 해커스
오픽 교재 추천

해커스 오픽 책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자신의 서베이에 해당하는 질문들만 골라서 공부하기 좋으며, 돌발과 롤플레이 등의 문제가 따로 모아져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책에 나와있는 자료를 통해 실전 모의고사 프로그램을 활용해볼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오픽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사용하는 교재이기도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궁금하다면?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총정리 공인중개사 많이들 준비하시죠? 시작하려니 막막하기도 하고 어디서부터 준비해야할지도 모르시겠다면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에 대해서 먼저 아셔야겠죠. 그래

kimailhobbylife.tistory.com

 

오픽 유튜버 추천

오픽 관련해서 정보나 꿀팁을 얻을 수 있는 유튜버로는 '오픽 노잼'이라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오픽 유튜버 추천 오픽노잼
오픽 유튜버 오픽노잼

아래 영상을 통해 대충 어떤 유튜버인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픽 토익 스피킹 차이점, 오픽 등급, 오픽 시험 시간, 오픽 시험 유형, 오픽 등급 표, 오픽 시험 비용, 오픽 추천 교재, 오픽 추천 유튜버 등 opic에 대한 정보들을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