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 말 금융위원회는 보험업계와 함께 숨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했는데요, 이 홈페이지를 통해 해마다 약 3조 원이 넘는 보험금이 주인을 찾았지만 여전히 숨은 보험금의 규모는 큽니다. 2022년 기준 약 12조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더 쉽게 보험금을 찾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고 하니 2022년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이란 가입한 보험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에 생기는 돈들인데요, 이 규모가 2021년 8월 기준 약 12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숨겨진 보험금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인데요, 2022년도에 이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이 더욱 쉽고 간단해져서 많은 분들이 숨은 보험금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종류는 총 3가지로 나뉘는데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먼보험금 이렇게 3가지입니다.
소비자들이 본인의 보험금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으며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이라는 오해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2022년도엔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직접 보험사에 청구까지 바로 가능하도록 개편되어 당장 아래에서 확인해서 숨은 보험금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2년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안내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안내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안내된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1. 위 링크를 통해 조회 신청이 가능한데, 이름과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먼저 거쳐야 합니다.
2. 본인 인증만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금, 만기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이후에 2022년도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보험사 청구 기능을 통해 바로 숨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문화누리카드 10만원 혜택 놓치지 말자
숨은 보험금 찾기 유의사항
숨은 보험금 찾기를 완료하고 청구까지 했다면 1,000만 원 이하의 소액 보험금은 3 영업일 이내에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다만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거나 1,000만원 초과일 경우에는 전화 등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급이 된다는 점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만약 청구할 숨은 보험금이 없다고 하더라도 대신 '연락처 한 번에' 서비스를 신청하여 향후 숨은 보험금 발생 시 신속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보험사에 일일이 연락하여 정보 변경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도입된 것으로 해당 서비스 신청만 하면 가입한 생명보험회사에 고객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만약 추가 정보 확인을 위해 보험회사에서 전화가 왔는데 받지 못한 경우엔 전화 한 번으로 아닌 여러 번 시도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일정기간 동안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간편 청구가 취소 될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신청을 하고 난 후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더라도 받아야겠죠, 간편청구가 취소된 경우에도 조회시스템을 통해 다시 청구할 수 있으니 이점은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2022 실업급여 신청 방법 상세 안내